문소영 기자 전시에선 백자의 다채로움이 빛난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들은 모두 임진왜란 당시에 포로로 끌려가 일본의 도자기 산업을 일으킴으로써 이름을 남길 수 있었다.문소영 중앙SUNDAY 문화전문기자더 중앙 플러스관점의 관점 +영수회담 뒤 ‘특검법 대치‘강대강 정국 명분이 없다유료 전문공개채상병 대치 반복된다오프로드 정치의 시작정말 오랜만이다.
청화백자 자체가 푸른색을 좋아하는 아랍인의 취향에 맞춰 수출용으로 개발한 것이었다.문소영 기자 임진왜란이 일어난 16세기 말까지만 해도.고된 시기에도 예술적 끼와 유머가 있었구나라는 감탄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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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지향에 전시 중인 ‘백자철화 어문병.
12세기에 벌써 서적 인쇄술을 알고 있었다.그 중에도 주자학파의 철학을 기초로 한 것이어서.
이어지는 그의 일침은 뼈아프다.백범 김구의 비판 들려오는 듯 백범 김구는 ‘나의 소원(1947)에서 이렇게 말했다.
하지만 일본인들이 새로 습득한 기반 위에서 무언가를 더 만들어 마침내 많은 영역에서 산업을 발전시킴으로써 오늘날 유명해진 반면.그는 조선 도자기 역사도 제법 알고 있었다.